본문 바로가기
DVD,블루레이/서양 영화(80년대 이후)

인썸니아 Insomnia

by caswc 2022. 4. 24.

 

줄거리
"17세 소녀의 살인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LA 경찰청 소속의 베테랑 경찰관 윌 도너(알 파치노)와 그의 동료 햅(마틴 도노반)이 알라스카의 작은 마을에 도착한다. 그들은 이내 살인사건의 일급 용의자로 은둔 소설가인 월터 핀치(로빈 윌리암스)를 지목하지만 월터는 잠복근무중인 윌과 햅을 따돌리고 사라진다. 추적중에 도너는 안개속에서 총을 발사하고, 이내 쓰러진 햅이 발견된다. 동료의 죽음에 대한 자책감으로 상심에 빠진 도너는 지역 경찰(힐러리 스왕크)의 도움을 받아 월터와의 대결에 나선다."

크리스토퍼 놀란이 2002년 연출을 맡은 스릴러물로 1997년 제작된 동명의 노르웨이 영화를 리메이크했다. 제작년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그의 필모 중에서는 장편영화 데뷔 직후 초기에 해당하는 작품이며 그래서 그런가 각본도 다른 사람이 집필했다.

놀란 감독이 감독한 작품답게 영화의 완성도는 준수하며 연출력이며 재미도 나쁘지 않다. 다만, 후일 찍는 영화들이 워낙 대단한지라 상대적으로 완성도가 떨어지는 감은 없잖아 든다. 장르물로서의 재미보다는 한 형사가 겪는 내면의 고뇌를 중점적으로 파고들다 보니 살인범과 형사 간의 대결도 조금은 심심한 감이 들기도 하고.

배우들의 연기는 네임드답게 대단하니 불면증에 시달리는 도너 역을 맡은 알 파치노의 연기는 역시 일품이며, 필모에서는 보기 드물게 악역 연기를 맡은 로빈 윌리엄스의 살인범 연기도 상당히 수준급이다. 다만, 배우의 이미지가 이미지인지라 사람에 따라서는 조금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다. 영화는 총 4600만달러의 제작비가 들어갔으며 1억 1380만달러의 성적을 거두며 그럭저럭 흥행에는 성공했다. 


<블루레이>
2010년 워너에서 출시되었는데 아쉽게 정발되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한국어 자막도 없다. 그나마 스페셜 피쳐 등에는 영어자막이라도 지원해주니 다행. 화질은 나왔을 당시엔 상당히 극찬을 받았으니만큼 준수한 편이지만 전반적인 블루레이의 화질이 상황평준화된 지금 보면 성이 안차는 그런 류의 화질이다. 언젠가 새롭게 리마스터링되서 4K UHD도 출시하고 그때는 한국어 자막도 수록되길 바란다.

스페셜 피쳐는 알 파치노와 크리스토퍼 놀란의 인터뷰 영상 및 현장 스케치. 촬영감독과 프로덕션 디자이너 등이 각기 해설하는 영상이 있다. 또한 감독 외 배우와 출연진, 제작진의 코멘터리가 있는데 놀란 감독 코멘터리만 풀버전이고 (특이하게 Scene과 Day 날짜가 찍힌다) 나머지는 그렇게 길지 않으니 감독 외 코멘터리는 그냥 한번에 들어도 무방하다.

기타 삭제장면(별로 대단한 건 없음) 외, 예고편, 스틸 갤러리, 불면증에 관한 짧은 다큐멘터리 영상이 있다. 참고로 예전에 정발된 DVD에는 해당 스페셜 피쳐에 한국어 자막이 수록되었으니 DVD를 소장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 180°: A Conversation with Christopher Nolan&Al Pacino / 인터뷰
- Day For Night : The Making of Insomnia / 현장스케치
- In the Fog : Wolly Pister(Cinematographer) / 촬영에 관하여
- Nathan Crowley(Production Designer) / 미술에 관하여

- Commentaires / 감독, 출연진 및 제작진 음성해설

- Eyes Wide Open / 불면증에 관하여
- Additional Scene Commentary / 추가장면

 

<블루레이 화면 캡쳐>(누설주의)

 

 

 

<스페셜 피쳐>

 

'DVD,블루레이 > 서양 영화(80년대 이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행 Following  (0) 2022.05.01
더 위치 The Witch  (0) 2022.04.29
아메리칸 뷰티 American Beauty  (0) 2022.03.26
게티스버그 Gettysburg  (0) 2022.03.25
그라인드하우스 Grindhouse  (0) 2022.03.13